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이야기

남향 남동향 남서향 동향 서향 아파트 장단점, 일조량 차이 아파트 방향 선택 기준

반응형

아파트 방향은 당연히 남향이 제일 좋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요즘 타워형 아파트들을 보면 남향 없이 남서향과 남동향만 있는 아파트들도 많고요. 남향 아파트는 그만큼 프리미엄이 붙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그 다음 차선택으로 생각하시는 게 동향과 서향인데요, 동향과 서향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달리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출처 pixabay

남향 아파트의 장점은 그만큼 햇빛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입니다. 남향에 살면 겨울에 하루종일 햇빛이 들어와서 난방비도 아낄 수 있고 해를 길게 볼 수 있어 삶의 질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북향은 가장 해가 적게 들어오기 때문에 겨울에 난방비가 많이 들고 햇볕이 잘 들지 않아 빨래를 건조시키기도 힘듭니다. 요즘은 북향집을 짓지 않는 추세며 오래된 아파트에서 간혹 찾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들 비교하는 게 동향과 서향, 남동향과 남서향입니다. 해는 동쪽으로 뜨기 때문에 동향, 남동향 아파트는 일찍 해를 볼 수 있지만 해가 빨리 지게 됩니다. 그래서 주로 더위를 잘 타는 사람들에 좋습니다. 오전에 일조량이 많으며 여름에 해가 빨리 져서 상대적으로 시원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에는 오후 일조량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출처 commons.wikimedia.org

서향, 남서향 아파트는 해가 지는 서쪽을 바라보며 해를 조금 늦게 보지만 늦은 시간까지 일조량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추위를 잘 타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오후에 일조량이 많아 여름철 더 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겨울철에는 오후 늦게까지 따뜻한 햇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pixabay

완전한 동향과 서향이 아닌 남동향과 남서향이라면 아주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달리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내가 아침형 인간이며 낮 시간대에 집에 있는 편이라면 동향이나 남동향이 좋을 수 있으며 내가 야행성 인간이고 아침에 어차피 회사에 가기 때문에 늦은 오후까지 햇볕이 드는 게 유리하다면 서향, 남서향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출처 pixabay

만약 실거주가 아니라 투자용이라면 남동향이나 동향이 좋을 수 있습니다. 요즘 젊은 세대들은 동향보다 서향, 남동향보다 남서향을 선호하는 추세가 강하지만 아직까지 동향, 남동향이 좋다는 인식이 강한 편입니다.

 

아파트 구조와 동, 호수가 완전히 똑같다면 일조량에 따라 남향, 동향, 서향, 남동향, 남서향을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요즘 아파트들은 방향에 따라 동, 호수가 다르고 전망이 다른 경우가 많기에 다른 점들을 함께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아파트를 매수하는 게 좋습니다. 그럼 올해도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