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이야기

경기도 북부 gtx-c노선 힘입은 의정부 지역분석, 향후 전망

반응형

작년부터 비교적 저평가되었던 경기도 북부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gtx-c가 지나가는 의정부의 집값이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의정부는 서울 북쪽에 위치하여 노원구, 도봉구와 인접한 도시인데요, 최근 노도강이 오르면서 의정부도 그에 따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받고 있습니다.

의정부의 인구수는 약 46~47만명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서울의 노원구, 도봉구와도 인구를 주고받고 있고요. 인근 경기 남양주, 양주, 포천과도 수요와 전출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인구는 경기도청북부청사가 있는 신곡동, 민락지구라 불리는 송산동에 많은 인구가 있으며 의정부역이 있는 의정부 1, 2동에 인구 대비 세대수가 많습니다.

의정부의 공급은 향후 초과 상태지만 서울에 워낙 공급이 없어 집값을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현재 1호선, 향후 gtx-c가 들어오는 의정부역 쪽으로 신축, 준신축의 전세, 매매 모두 평단가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의정부의 주요 상권은 의정부 역세권으로 예전부터 그리고 현재까지 가장 큰 중심상권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의정부에서 가장 뜨거운 곳이라 할 수 있는데요, gtx-c노선이 본격화되면서 기존 gtx-c노선에 대한 관심도 더욱 커져가는 것 같습니다. 현재 gtx-a, b, c, d노선 중 d노선은 김부선으로 발표된 이후 인기가 사그라든 상황이며 a노선은 이미 가격이 너무 올라 부담스럽다면 b, c노선에 눈이 갈텐데요, b노선보다는 강남 삼성역을 지나는 c노선이 좀더 가치가 높아 보입니다..

경기 도청 북부청사와 인접한 신곡동, 금오동 쪽은 의정부에서 학원가가 가장 많은 곳인데요, 물론 큰 학원가를 이용하려는 아이들은 서울 노원까지 가지만 작은 학원들을 이용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의정부는 학군이 뛰어나다고 유명한 곳은 아닌데요, 그래도 금오중, 천보중 등 의정부 내에선 비교적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교를 품고 있습니다. 홈플러스가 위치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생활하기에 좋은 상권들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민락지구라고 불리는 민락동 일대는 영화관, 먹자골목 등 먹거리, 놀거리가 많은 곳으로 최근에 만들어진 상권인데요, 코스트코와 노브랜드가 있어 이를 이용하려 외부에서 방문하는 수요가 꽤 많습니다. 더불어 작은 학원들도 군데군데 있습니다.

 

과거엔 경기도 북부지역은 아직 미개발지역이라는 인식이 강했는데요, 특히 교통이 불편하여 북부지역에 거주하기 꺼리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gtxgtx 등 호재로 교통 접근성이 유리해지고 경기도 남부지역과의 가격차가 너무 벌어지면서 북부지역이 비교적 저평가라는 의견이 많아졌지요. 앞으로도 경기도 북부 지역, 특히 의정부는 gtx-c노선의 파급력이 매우 기대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