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실전 투자

[부동산플피투자] 울산 북구, 집 사고 1500만원 받는 방법, 플피 투자 후기

반응형

작년, 울산 북구에서 산 집을 3월이 되어서야 등기를 치르고 얼마 전 전세를 맞췄습니다. 저는 전세를 맞출 때 시간을 끌더라도 투자금을 줄이기 위해 최대치로 설정하는데요, 전세가를 높게 받으려면 전세를 맞추기까지 시간이 꽤나 걸렸지만 플피 투자가 가능합니다.

제가 투자한 곳은 울산의 대장 남구가 아니라 울산 북구인데요, 울산 북구는 작년 울산의 남구, 중구가 조정지역으로 지정된 후 풍선효과로 인해 최근 전세가와 매매가가 급하게 오르고 있는 곳입니다. 저는 울산 남구, 중구가 조정지역이 되기 전에 투자를 했는데요, 조정지역이 지정되기 전이라도 울산 남구가 조정지역이 될 것을 예상하고 미리 북구에 가서 투자하는 분들이 꽤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울산 북구에 들어간 것은 조정지역의 풍선효과가 아닌 다른 이유 때문인데요, 울산이 전체적으로 공급이 적긴 하지만 울산 북구의 공급이 특히나 적고 주로 전출하는 경주의 공급까지 모두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울산은 제조업의 도시라 향후 일자리 가치가 높은 곳은 아니지만 광역시급으로 여전히 고소득 일자리를 품고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북구는 전출보다 전입이 많으며 세대수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북구는 과거 공급폭탄으로 가격이 급락했던 곳입니다. 과거 공급이 많으면 현재 공급이 그렇게 많지 않더라도 가격을 회복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1. 과거 공급폭탄으로 가격 하락, 2. 향후 공급 부족, 이 두가지 요건은 갭투자 뿐 아니라 모든 투자에 있어서 최적의 요건입니다. 현재 신축들은 보통 가격이 빨리 반응하기 때문에 이미 많이 올랐지만 준신축, 구축은 아직 반응하지 않은 물건들이 있습니다.

 

보통 신축은 갭이 크고 준신축, 구축은 갭이 적습니다. 하지만 공급이 부족하면 준신축, 구축 할거없이 입지가 안 좋은 곳이 아닌 이상 다 오르기 마련입니다. 저는 돈이 없기 때문에 신축은 투자를 하지 않는데요, 입지 좋은 준신축, 구축을 찾아야합니다. 좋은 입지라 하면 그냥 내가 살기 좋은 곳이 아니라 사람들이 아이를 키우기 살기 좋은 곳입니다. 주변에 초등학교 그리고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있다면 좋겠고 홈플러스, 이마트 같은 대형마트가 있다면 더욱 좋겠죠. 또한 세대수가 많고 아파트 밀집도가 높다면 서로 가격 상승할 때 키 맞추기를 하며 상승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조정지역 지정 전 계약을 하고 잔금을 4개월 뒤로 잡았는데요, 매매 후 2달이 지나자 울산 남구, 예상 못한 중구까지 조정지역이 되는 바람에 온기가 바로 북구, 동구로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거기다 향후 공급 부족으로 인한 버프 효과로 지금도 전세가가 매매가보다 더 치솟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잔금이 다가오는데 제가 원하는 매매가격까지 맞춰지지 않아 고민 끝에 영혼을 끌어 모아 잔금을 치렀습니다. 전세를 잘 맞추기 위해 올수리를 하였는데요, 수리비도 아끼기 위해 인테리어 업체에 맡기지 않고 페인트는 페인트대로 도배는 도배대로 각각 전문가를 맡겨 수리를 진행했습니다. 결국 제가 원하는 매매가보다 1500만원 높은 전세가를 맞췄으며 오히려 며칠 뒤 전세 매물이 씨가 말라 시간만 더 보낸다면 더 높게 받을 수도 있었습니다.

 

요즘 안 오른 지역, 안 오른 단지가 없는데요, 향후 공급에 상관없이 임대3법으로 인한 전세 소멸,, 현금 유동성, 저금리,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실물자산인 부동산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에 향후 공급까지 적다면 아마 그 지역은 향후 엄청난 상승폭을 보이며 최고치를 찍을 것입니다.

 

투자는 요즘 생존수단입니다. 벼락거지라는 신조어가 생겼는데요, 부동산이 하락하기를 기다리면서 가만히 있다면 작년보다 부유층과의 격차는 더 커질 것입니다. 물론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악행을 저지르고 투기를 해서는 안 됩니다. 올해도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