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실전 투자

200만원으로 김해 공시지가 1억이하 30평대 2000년식 아파트 매수기

반응형

임대3법으로 역대급 전세난이 예상되는 가운데 드디어 9월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비수기 같지 않았던 부동산의 비수기라는 여름, 가을장을 준비하기 위해 다들 바쁘셨을겁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매수했던 김해 아파트에 대해 소개드릴까 합니다.

제가 매수한 아파트는 30평대 2000년식 아파트인데요, 보통 공시지가 1억이하라고 하면 아직도 다 쓰러져가는 구축을 상상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하지만 지방엔 생각보다 입지 좋고 상태가 괜찮은데 이상할 정도로 저렴한 아파트들이 좀 있습니다.

지방은 수요공급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2억까지 갔던 아파트가 주변에 공급이 많으면 1억 초반까지 떨어지기도 합니다. 시세가 이렇게 내려가면 그 해와 내후년의 공시지가도 함께 하락하게 됩니다. 이 아파트도 2000년식 30평대 방32 잘빠진 구조인데도 가격이 너무 저렴했습니다.

제가 매수한 아파트가 있던 동네도 그동안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았지만 올봄부터 바닥을 다졌던 그래프가 반등을 보이길래 드디어 이곳도 상승의 신호가 왔구나 싶었습니다. 수요공급이 정리가 되었을뿐더러 창원이 조정지역으로 묶이면서 풍선효과가 함께 퍼진 영향도 있었죠.

저는 얼마 전 늦봄~초여름에 매수했던 김해의 아파트 잔금을 치루었는데요, 제가 매수한 이후 투자자들이 많이 유입되어 전세를 빼는데 약간 고생을 했지만 잔금기간이 길었던 덕에 원하던 가격에 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싸게 사는 것만큼 중요한 게 잔금기간을 길게 빼는겁니다. 특히 요즘처럼 전세가가 하루하루 치솟을 때는 잔금기간만 길게 잘 빼면 플피를 맞추기도 합니다.

https://financialtech-momo.tistory.com/76

 

[부동산플피투자] 울산 북구, 집 사고 1500만원 받는 방법, 플피 투자 후기

작년, 울산 북구에서 산 집을 3월이 되어서야 등기를 치르고 얼마 전 전세를 맞췄습니다. 저는 전세를 맞출 때 시간을 끌더라도 투자금을 줄이기 위해 최대치로 설정하는데요, 전세가를 높게 받

financialtech-momo.tistory.com

제가 매수한 가격에 전세가를 맞출 수 있었고 도배, 장판 등 200만원치 수리를 해줬습니다. 200갭이긴 하지만 취등록세, 복비하면 약 500정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풀리모델링 풀전세 셋팅이라는 재주를 부렸다면 플피도 가능했겠지만 그냥 어느정도 갭을 넣어서 투자를 마쳤습니다. 갭도 갭이지만 저도 직장인이라 공사를 하는 게 너무 지치더라고요.

그냥 주변 인테리어 업체에 약 2천만원, 호구 물리면 3천만원까지 내면서 공사를 맞기는 분들이 계시던데 저는 그럴 성격이 못됩니다. 눈앞에서 돈이 헛나가는 걸 못봐서 공정별로 시공업체를 붙입니다. 이렇게 하면 20평대는 천만원 이하 30평대는 천오백정도에 셋팅이 가능합니다만 일이 귀찮아집니다. 이럴 땐 전업투자자들이 부럽습니다^^.

 

최근 실거래가를 보니 제가 매수한 가격보다 4~5천 올랐네요. 김해를 무시하는 건 아니지만 지방 중소도시라 큰 기대를 하고 들어간 건 아닌데 수익률이 잘 올라와주고 있습니다. 오히려 생각보다 너무 빨라서 당황스러울 정도인데요, 역시 가을장이긴 가을장인가 봅니다.

 

작년엔 매우 바빴는데 올해는 조금 템포를 낮출까합니다. 여러 투자방향을 공부하고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서요. 올여름 어떻게 준비를 했는지에 따라 가을에 희비가 엇갈릴 것 같습니다만 남은 한해도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