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2021년 하반기 개통 예정 철도, 2022년 개통 예정 철도를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2023년 개통 예정 철도를 알아볼건데요, 2023년엔 무려 GTX-A노선 개통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사업이 진척될 가능성이 크지만 벌써 2년 뒤라니 세월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먼저 2023년 9월에는 별내선 8호선 연장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암사역에서 시작하여 선사~장자2사거리~구리역(중앙선)~도매시장사거리~진건지구 중심상업지역~별내역(경춘선)까지 운행하는 철도입니다. 서울 1개, 경기 5개, 총 6개역을 지나며 향후 서울지하철 6호선 구리남양주선 연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서울지하철 8호선 연장은 구리역과 남양주 별내지구에 큰 호재로 작용하여 구리, 남양주 집값 상승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GTX-A노선을 살펴볼건데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선은 운정~킨텍스~동탄을 10개역에 거쳐 이어집니다. 우선 삼성~동탄(삼성, 동탄 광역급행철도)가 추진되었는데요. 삼성~수서를 연결하는 수도권 고속철도 환승이 가능하며 성남~구성~동탄으로 갑니다. 이후 운정~킨텍스~대곡(3호선, 경의중앙선)~창릉(고양선)~연신내(3, 6호선)~서울역(1, 4호선)~삼성역 노선이 이어집니다. GTX-A노선이 개통되면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20분,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16분,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22분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GTX의 파급력은 말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엄청납니다. 특히 GTX-A노선은 개통이 코 앞에 다가왔기 때문에 가장 가격이 선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GTX-A노선은 2023년 예정이지만 더 미뤄질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삼성역, 서울 강남과의 접근성 덕에 파주, 고양 일산, 동탄의 힘은 현재 다른 경기도 인근 지역보다 더 커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광주 2호선 신설 역시 2023년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본선은 44개역 확대 순환선으로 1단계, 차량기지~시청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풍암지구~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과 2단계,광주역~전남대~용봉지구~일곡지구~서광주IC~첨단2지구~첨단산업과학단지~수완지구~운남지구~차량기지, 3단계, 백운광장~송암공업단지~효천2지구~효천역 노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재 다른 광역시에 비해 광주광역시가 비교적 저평가되어 있는 편인데요, 광주 투자에 있어 2호선 신설되는 지역을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대구권 광역철도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지방에서 철도의 영향력은 수도권만큼 크지 않지만 위성도시의 경우 광역시의 접근성에 따라 영향을 꽤 받기도 합니다. 사업 구간은 구미~사곡~북삼~왜관~왜관공단~서대구~원대~대구~동대구~경산이며 2021년 하반기 서대구역 개통과 2023년 말 구미~경산방면 광역철도 개통 예정입니다. 사실 대구권 광역철도로 인해 더 좋아질 곳은 서대구역이라고 보는데요, 서대구역은 아직 주변에 동대구역만큼 좋은 인프라를 갖추진 못했지만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곳입니다.
이외에도 2023년에는 경전선, 동해선, 대구 1호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럼 올해도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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