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이야기

세종시 부동산 전망 끝없는 호재, 상승세 언제까지 갈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재무요정 모모입니다.

 

지난 해 가장 집값이 많이 오른 곳인 세종, 작년부터 세종시 집값이 급등하면서 세종시 새롬동에 위치한 새뜸 10단지 더샵힐스테이트가 84기준 115000만원을 찍고 웬만한 서울 집값보다 높아졌는데요, 행정수도를 옮길 수 있다는 기대감과 교통, 주변환경 등 다양한 호재가 잇달아 발표되면서 상승세가 멈추지 않고 이어지고 있습니다.

 

세종시는 과도한 수도권 집중을 막고자 개발한 철저한 계획도시한국 역사상 최대 신도시인데요, 세종시는 최초 인구 11.5만명에서 시작하여 3년만에 인구 20만명을 기록하며 202011월기준 35만명입니다. 전국적으로 인구수가 줄어든 지역이 많지만 세종은 인구수와 세대수가 함께 늘어나고 세대상 인구수가 많으며 출산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아 가정을 이루어 살기 좋은 도시임을 알 수 있는데요, 공무원 등 고위 공직이 많고 국공립 유치원 비율이 높아 아이를 키우기에 최고의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 2014년에 2030세종도시기본계획을 발표했을 때 과연 이런 발전은 불가능하다고 본 분들이 많았지만 지금까지 이 계획에 따라 대부분의 개발을 해오고 있습니다.

 

호재 중에 가장 중요한건 고급 일자리인데요, 세종에는 현재 많은 고위공무원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회, 청와대 이전, 국회분원, 사무처,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여성가족부 이전을 추진하여 향후 완성된 행정수도를 만들 계획입니다. 게다가 스마트 그린 산업 단지, 미래 산업단지, 벤처밸리 산업단지, 테크밸리 등 미래 산업에 앞선 일자리가 많아지고 이 외에도 다양한 산업단지를 세울 예정입니다.

 

세종시는 BRT를 빼고선 교통을 논할 수가 없는데요, BRT한국 유일의 신교통, 간선급행버스입니다. brt는 이용하시는 분들의 말씀에 따르면 이처럼 편한 교통망이 왜 다른 지역에 없는지 모르겠다고 할 정도로 매우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세종은 행정도시임에도 불구하고 ktx가 없어 오송역을 이용해야하는데요, 세종시 추진 계획에 따르면 ktx 세종역, itx 등 다양한 철도교통망 계획을 검토중입니다. 또한 2024년에 세종과 서울을 잇는 고속도로도 완공할 예정이며 충청산업문화철도, 지하철개통, 보조 brt도로 등 다양한 교통 호재들이 많습니다. 그에 따라 주변에 있는 대전, 천안, 청주도 함께 집값이 뛰지 않을까 싶네요.

 

학군과 주거환경을 보시면 아이를 키우기에 거의 완벽한데요, 국공립 유치원, 국제고, 영재고 등 영유아 어린이들부터 중고등학생까지 교육에 있어서도 모자랄 게 없습니다. 앞으로도 병원, 백화점, 도서관, 법원, 수목원, 한옥마을, 박물관 등 다양한 생활필수시설과 문화시설이 세워질 것으로 보여 정말 살기 좋은 도시가 될 것 같네요. 또한 충남대, 카이스트 세종 공동캠퍼스를 계획하고 있는데요, 충남대 병원 연계 의과대학 카이스트 융합의과학원 대학원 등 이렇게 좋은 대학이 생기니 좋은 인재가 세종을 벗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번에 제가 pir를 활용한 가치판단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financialtech-momo.tistory.com/8

 

천안 임장 후기로 깨달은 pir로 투자 가치 판단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재무요정 모모입니다. 투자 지역을 찾을 때 좋아 보이는 지역, 가치가 높은 지역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투자의 핵심은 저평가지역, 가치에 비해 가격이 싼 지역을 찾는 것입

financialtech-momo.tistory.com

pir에 따르면 세종은 현재 많이 고평가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종 같은 신도시의 경우 pir가 계속 상승하는 건 당연한 현상인데요, pir가 높아도 향후 세종에 고위 공무직, 첨단 산업을 비롯한 다양한 고급일자리, 신생 일자리가 계속 배치될 예정이니 pir를 보고 거품이라고 판단하기는 힘듭니다.

 

집값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건 수요와 공급인데요, 일반적인 경우 수요는 크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공급 물량을 보고 집값 예측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세종의 경우 공급물량이 과거 폭발적으로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상승했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공급물량을 소화할 만큼 세종으로 가고 싶어하는 수요가 많기 때문입니다. 향후 공급물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앞으로 세종의 상승세는 지금보다 더 상승할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물론 지금 많이 올랐기 때문에 들어가기가 쉽지 않지만 장기적인 투가 가치에 있어서 세종은 정말 매력적인 도시입니다. 가능하신 분들은 청약이나 신규분양을 노려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